건강정보

건강칼럼
건강강좌
 
HOME > 건강정보 > 건강칼럼


고혈압 약이 조현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ACE(Angiotensin-converting enzyme) 억제제는 조현병 발병 위험 증가와 연관되어 있으며, 정신과적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ACE 억제제는 안지오텐신 변환 효소를 억제시키는 물질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Medscape는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 조현병, 어떤 사람에게 생길 수 있을까?

조현병을 앓는 여성

조현병은 생각, 감정, 행동, 의지가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어지는 정신 질환이다.

하이닥 건강 Q&A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장혜련 원장은 "일반인들이 조현병에 걸릴 확률은 약 1% 정도이며, 조현병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인 경우 10% 정도, 2차 직계가족인 경우에도 일반인보다는 높은 확률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조현병은 유전적 성향이 있지만, 유전적 요인만이 발병의 유일한 원은 아니다. 이 외에도 여러 다른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요인이 모두 갖추어져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신체적, 생물학적 조건이나 성장 환경에 따라 조현병의 발병이 결정된다.

◇ 고혈압 약이 조현병 위험을 증가시킬까?

고혈압 약

연구팀은 ACE 유전자와 단백질의 낮은 수치와 관련된 유전적 변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조현병 발병에 대한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ACE의 수치나 활동을 낮추는 다른 약물도 같은 작용을 할 수 있다. 고혈압은 정신 질환 환자에게 흔히 나타나며, 항고혈압 약물과 이러한 질환 사이의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됐다.

호주 브리즈번 퀸즐랜드대학 생물의학연구소 소니아 샤 박사는 조현병, 조울증, 우울증에 대한 각각 다른 고혈압 치료제의 가능성을 추정했다. 분석 대상에는 조현병 환자 40,675명, 대조군 64,643명, 조울증 환자 20,352명, 대조군 31,358명, 우울증 환자 135,458명, 대조군 344,901명이 포함됐다.

연구 결과, 혈액 내 ACE 유전자의 단일 표준 편차의 낮은 발현이 4.0mmHg(95% CI, 2.7 - 5.3)의 낮은 수축기 혈압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조현병(odds ratio [OR], 1.75; 95% CI, 1.28 - 2.38)의 위험도 증가했다.

샤 박사는 “환자들이 혈압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이고 부작용도 겪지 않는다면 이러한 약을 복용하는 것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라며 “약물 감시 체재를 강화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뉴뉴욕 스태튼아일랜드 대학병원 정신의학과 행동과학 설리번 회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교적 혈압에 문제가 생기기 전인 젊은 나이에 조현병에 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약이 조현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특정 유전자의 영향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라며 “드물지만 40대 이상에서 조현병 증세가 나타나는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러한 약으로 치료받고 있는 사람들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 고혈압 약, 줄이는 방법은?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순환기내과 이종영 교수는 비만 고혈압 환자가 약물 치료가 아닌 생활 습관 교정으로 혈압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종영 교수는 금연, 금주, 건강한 식습관을 강조했다. 흡연뿐 아니라 간접흡연, 전자담배도 피하는 것이 좋다. 금주하기 어려울 경우 안주를 먹지 않거나 칼로리가 높지 않은 오이, 당근, 파와 같은 채소, 치즈, 말린 과일 등을 먹으면 된다. 술은 하루에 레드와인이나 소주 1잔을 마시거나 맥주 300~500cc를 마시는 것을 권한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장혜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순환기내과 이종영 교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글 : [인터뷰] 정선화 임상영양사④ “고혈압 환자는 OO을
다음글 : 에스트로겐 영양제 먹으면…다발성 경화증에 효과



 
 
의료진소개
오시는길
진료안내
전화예약
오시는길